4차산업혁명과 준비된 미래

급속한 4차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이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습니다. 변화의 트랜드를 따라잡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생존전략입니다.

2023/04/11 3

투자 라운드 : 스타트업 벤처기업이 투자 유치로 성공 신화 쓰는 법

혁신 기술이나 획기적인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을 일반적으로 벤처기업 또는 스타트업이라고 부릅니다. 벤처기업협회에서는 스타트업을 '개인 또는 소수의 창업인이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독자적인 기반 위에서 사업화하려는 신생 중소기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술 또는 아이디어 하나만 믿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미국의 반도체사, 소프트웨어 회사, 닷컴 서비스 분야 기업들이 모두 벤처나 스타트업 형태로 시작한 사례이고 벤처·스타트업의 원조 기업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타트업의 성공률이 높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조차 스타트업의 성공 확률은 1%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드론 네비 : 드론 날릴 때 꼭 필요한 드론 전용 네비게이션

스포츠 레저용 드론을 날릴 때는 일반적으로 조종사가 드론을 눈에 보이는 범위까지만 날립니다. 그래서 안전에 큰 위험이 따르지 않는데요. 물론 조종 미숙으로 장애물에 부딪혀 추락하는 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만, 육안으로 장애물을 식별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위험성은 덜한 편이죠. 그런데 드론이 조종사의 시야를 벗어나는 비가시권 비행을 하는 때는 문제가 커 집니다. 일단 장애물이 조종사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가 보내오는 영상을 보며 조종해야 하는데요. 육안으로 바라보는 것 보다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려운 수직 장애물을 만나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통신 취약 지역에 진입하면면 조종사와 통신이 두절돼 추락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드론 비행 장애물로..

4차산업혁명 2023.04.11

간단한 종이 센서로 스마트 기저귀 만든다

아기들은 기저귀가 너무 젖으면 부모에게 기저귀 갈아달라고 신호를 보내는 자연스러운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응애응애 하는 울음이죠. 그러나 아기가 젖은 기저기 때문에 불편을 겪은 후라야 기저귀를 갈아준다면 아기에게 못할 일이죠. 자녀를 키워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기저귀가 젖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도 큰 일입니다. 또 그 일을 소홀히 하면 아기가 감기에 걸리거나 피부 짓무름 같은 문제가 생기기도 하죠. 미래의 부모들은 앞으로 이런 문제는 겪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 연구팀이, 연필로 종이에 간단한 선을 그리면 그것이 센서로 변하는 획기적인 센서 기술을 개발해낸 덕분입니다. 펜실베니아 주립대 연구원들이, 흑연이 습기에 반응하는 원리를 활용해서 신호를 보내는 센서를 개발한 것입니..

4차산업혁명 2023.04.11